Loading…

예배, 교회의 얼굴 is unavailable, but you can change that!

본서는 예배 집례자와 예배자 모두에게 공예배의 중요성을 일깨우면서 하나님의 동역자로서 일상에서 예배적 삶을 살도록 도울 것이다. 아울러 한국교회의 공예배 회복의 밑거름이 되리라 확신한다. -유 해무 박사(고려신학대학원 교의학)

출애굽의 역사는 정치적인 해방을 보여준다기 보다 언약백성의 예배를 잘 보여준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출애굽 시키시고 그들을 가장 먼저 인도한 곳이 시내산이다. 하나님께서는 그 곳에서 이스라엘 백성과 언약을 맺으셨다. 모세는 신명기에서 이 시내산에서의 모임을 하나님께서 ‘모으라’고 하신 명령에서부터 출발했다고 밝힌다(신 4:10). 바로 이 ‘모으라’는 말에서 회중이라는 용어가 나왔고 나중에는 ‘교회’로 번역되기도 한다.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모으라고 하시니 비로소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을 예배하는 회중이 될 수 있었다. 하나님께서는 다양한 제사제도며 율법 등을 주셔서 하나님의 백성들이 지속적으로 하나님을 예배하도록 하셨다. 이후로 구약교회는 역사의 중요한 기로에서 언약갱신예식을 지속적으로 치렀다. 우리는 매 주일의 공예배가 이렇게 언약을 갱신하는 예식이라고 본다. 공예배는 개인적인 경건활동이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들이 그리스도의 몸을 이루어서 하
Page 15